자료형과 리터럴
- 수치
- 정수(int): 4, -7, Oxfffe, 073, ...
- 실수(float): 3.14, -5.242, 123.123E-13, ...
- 복소수(complex): complex(1,2), 1+2j, ...
- 부울(bool): true, false
- 시퀀스
- 문자열(str): 'aaa', "BBB", ...
- 리스트(list): [], [1, 'bbb', 3.14], ....
- 튜플(tuple): (1, 2, 3), ('aaa', 'bbb', 'bbb'), ...
- 매핑
- 딕셔너리(dict): {3.14: "pi", 4.5: "score"}, ...
- 집합(set, frozenset): {1, 2, 3}, {'aaa', 'bbb', 'bbb'}, ...
변수
- 변수 선언 X
- 파이썬에서는 모든 자료가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임
- 변수는 다른 객체를 참조하는 참조자 또는 포인터의 역할을 함
연산
- 나눗셈 연산의 경우 /로 실수 연산, //로 정수 연산(몫만)
- 이항 연산자: **
- 관계 연산자: >, <, >=, <=, ==, !=
- 불리언 연산자: ||, &&, ! → or, and, not
- in / not in 연산자: 'a' in 'banana' → True
함수
- 함수 호출: Y = sum(a, b) → 함수 sum 호출, 인수 2개
- 키보드 입력 함수: input()
- 화면 출력 함수: print()
- \\ Backlash
- \n New line
- \" Double quote
- \' Single quote
- \t Horizontal tab
제어구조와 반복
판단문
if value % 2 == 0 :
print("짝수")
else : print("홀수")
if score >= 90: grade = "A"
elif score >= 80: grade = "B"
elif score >= 70: grade = "C"
else: grade = "F"
- 판단문 (분기-branching): if, else, elif
- 블럭 지정은 들여쓰기로 함
반복문
dan = int(input("구구단 단 입력:"))
for n in range (2, 10, 1) :
print("%2d x %2d = %2d"% (dan, n, dan*n))
m = 2
while m < 10:
print("%2d x %2d= "% (dan, m), dan*m)
m += 1
for n in range(5) # n: 0, 1, 2, 3, 4
for n in range(2, 10) # n: 2, 3, ... , 9
for n in range(10, 3, -2) # n: 10, 8, 6, 4
for item in[12, 33, 52, 26, 99] # 리스트의 모든 항목에 대해 반복
for c in "Game Over !" # 문자열의 각 문자에 대해 반복(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