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x Dei/1st Alpha

Pax Dei (1st Alpha) - 서버 / 맵 구조

전체적인 구조

Worlds (Shards)
→ Regions (Gallia, Anatolia, Gothia…)
→ Provinces (Ancien, Merrie, Kerys…)
→ Valleys

 

Worlds (Shards)

  • 하나의 물리적인 클라우드 호스팅 센터에 1개의 샤드 운영
  • 각 샤드는 약 7,000명 정도의 인원 수용 (Heartland Province가 3~4개인 월드 기준, 하트랜드가 늘어나면 샤드의 수용 인원도 늘어남)
  • 접속 위치에 따른 지연을 줄이기 위해 지역마다 샤드를 운영할 예정 (북미, 유럽, 아시아, ...)

 

Zone Server

  • 팍스 데이 월드 전체를 하나의 하드웨어 인스턴스로 처리하기에는 너무 무겁기 때문에 존이라고 부르는 더 작은 연산 단위로 분리됨
  • Province는 여러 개의 Valley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Valley마다 각각의 가상 서버인 Zone 서버가 연산을 처리함
    인게임에서 유저가 맵을 이동하며 각 지역의 경계를 넘을 때마다 Zone 서버가 자동적으로 전환됨
  • Zone 서버의 차이로 인해 지역의 경계 밖의 구조물, 개체, 유저는 로드되지 않는데, 각 구역 경계의 90%는 접근이 힘든 산맥 등이 배치되어 있어 크게 지장은 없을듯?
  • 다른 Province으로의 이동이나 던전의 입장은 완전히 새로운 맵으로의 이동이기 때문에 정보를 불러올 때 시간이 더 필요함

 

Zone Instance

  • 서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Zone 서버로 서버를 분리했지만 너무 많은 유저가 하나의 Zone에 몰릴 경우 서버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같은 공간이라도 유저가 많을 경우 Zone을 여러 개의 인스턴스로 분리해 서버의 부담을 줄임
  • 맵은 동일하기 때문에 인스턴스가 다를 경우 건물은 정상적으로 보이지만 인스턴스가 다른 유저는 보이지 않음
  • 같은 그룹에 속해있을 경우 최대한 같은 인스턴스에 배치됨

 

맵 규모

  • 출시 시점에는 팍스 데이의 전체 월드가 공개되지는 않을 예정이고, Gallia라는 이름의 Region만 풀릴 예정
  • Gallia에는 4개의 Heartland Province가 있고, 하나의 Province는 가로세로 각 10km인 100km2의 지역이지만, 실제로 유저가 접근 가능한 공간은 70km2 정도
  • 더 많은 Region, Province가 추가될 예정

 

맵 구조

  • 각 Region의 Province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임
  • 하나의 Province는 6개의 Valley로 구성

 

맵 영상